FANDOM

틀:게임 정보 《포켓몬스터 루비·사파이어》(틀:Llang, Pokémon Ruby & Sapphire)는 게임 프리크가 개발하여 2002년닌텐도에서 발매한 게임보이 어드밴스용 게임이다.

이 두 버전과 《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·리프 그린》 및 후속작인《포켓몬스터 에메랄드》를 합쳐 3세대 포켓몬스터 시리즈 또는 어드밴스 세대[Advanced Generation, AG]라고 부른다.

3세대 포켓몬 Edit

포켓몬스터 루비 사파이어에서는 135마리의 새로운 포켓몬이 추가되었다. 이 새로운 포켓몬을 3세대 포켓몬이라고 부르며 3세대까지의 포켓몬의 총 수는 386마리이다.

배경 Edit

  • 《포켓몬스터 루비·사파이어》의 배경은 호우엔 지방(호연 지방)이며 3세대 포켓몬이 등장한다. 호우엔 지방에는 총 15개의 도시가 있으며 주인공은 미시로 타운에서 시작한다.
  • 배지를 총 8개 모으면 그랜드시티에서 포켓몬리그에 도전할 수 있으며 전당등록 이후에는 배틀타워(에메랄드에서는 배틀프런티어)에 갈 수 있다.
  • 남주인공을 선택할경우 여주인공 하루카가 라이벌로 등장하며 반대의 경우 남주인공 유우키가 라이벌로 등장한다. (크리스탈 버전과 다르게 최초로 남/여주인공이 동시에 등장한다.)
  • 루비 버전에서는 육지를 넓히려는 마그마단이, 사파이어 버전에서는 바다를 넓히려는 아쿠아단이 악당으로 등장한다.

시스템 Edit

  • 전작에는 없었던 2:2 배틀, 나무열매 심기와 포켓몬 콘테스트와 같은 새로운 요소들이 대거 추가되었다.
  • 박스를 바꿀때 리포트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며 여러 박스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고 벽지등으로 꾸밀 수 있으며 박스 안에 있는 포켓몬이 지니고 있는 도구 관리를 관리하거나 박스 내의 순서도 바꿀 수 있어 더욱 편리해졌다.
  • 게임 내에 등장하는 포켓네비라는 기계로 포켓몬의 컨디션,트레이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. (에메랄드 버전에서는 금은버전과 유사하게 트레이너를 추가하면 연락도 가능하다.)
  • 포켓몬의 속성 중 특성과 성격이 추가되었다.
  • 따라서 도감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《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·리프 그린》과의 통신이 필수적이다.
  • 나무열매로 포록이라는 포켓몬 먹이를 만들 수 있다. 포록을 먹이면 포켓몬의 컨디션이 좋아진다.
  • 러닝슈즈가 추가되었으며 B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빠르게 달릴 수 있다.
  • 자전거의 종류는 2가지이며, 마하자전거는 속도가 빠르고 아크로자전거는 점프 등의 액션이 가능하다.

영문판과 일본판의 차이점 Edit

  • 영문판은 일본판과 다르게 선택 아이콘이 화살표가 아닌 빨간 네모 상자이다.
  • 에메랄드 버전에서는 일본판과 영문판의 배틀심볼 모양이 각기 다르다.

포켓몬스터 에메랄드 Edit

  • 포켓몬스터 에메랄드는 포켓몬스터 루비·사파이어의 후속작으로, 2004년 일본에서 발매되었다.

달라진 점 Edit

  • 루비·사파이어 버전의 스토리를 통합하여 마그마단,아쿠아단이 동시에 악당으로 등장하며 포켓네비에 엔트리콜이라는 기능이 추가되어 등록된 트레이너와 연락을 할 수 있다. 또한 레쿠쟈 관련 이벤트가 새로 추가되었다.
  • 루비·사파이어에서는 각 한마리씩만 잡을 수 있던 그란돈가이오가를 동시에 잡을 수 있게 되었다.
  • 배틀타워를 계승한 배틀프런티어라는 새로운 장소가 추가되어 여러 종류의 배틀을 할 수 있고 배틀포인트를 따서 상품을 살 수 있게 되었다.
  • NPC가 추가되거나 위치 및 맵이 일부 변경돠었다.
  • 전 지역의 콘테스트 홀에서 랭크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다.(루비·사파이어에서는 지역마다 랭크가 지정되어 있다.)
  • 주인공이 입고 있는 옷의 색상이 달라졌다.
  • 리그 챔피언이 성호에서 윤진로 바뀌었다.
  • 와이어리스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추가되어 포켓몬센터 2층의 링크 케이블 교환,대전,레코드 메뉴가 통합되었다.

배틀프런티어 Edit

배틀프런티어에는 아래와 같은 7가지 장소가 있다.

  • 배틀타워
  • 배틀돔
  • 배틀팰리스
  • 배틀아레나
  • 배틀팩토리
  • 배틀튜브
  • 배틀피라미드

같이 보기 Edit

틀:포켓몬스터

틀:토막글틀:Link GA 틀:Link GA ca:Pokémon Ruby i Pokémon Sapphire en:Pokémon Ruby and Sapphire es:Pokémon Rubí, Zafiro y Esmeralda fi:Pokémon Ruby ja Sapphire fr:Pokémon Rubis et Saphir he:פוקימון כחול/ירוק/צהוב/אדום it:Pokémon Rubino e Zaffiro ja:ポケットモンスター ルビー・サファイア nl:Pokémon Ruby en Sapphire nn:Pokémon Ruby og Sapphire no:Pokémon Ruby og Sapphire pl:Pokémon Ruby i Sapphire pt:Pokémon Ruby & Sapphire ru:Pokémon Ruby и Sapphire simple:Pokémon Ruby and Sapphire sv:Pokémon Ruby och Sapphire tl:Pokémon Ruby and Sapphire uk:Pokémon Ruby і Sapphire